① 프로젝트 기획과 관리




 


목차
[1] 프로젝트 기획과 방법
     1.프로젝트 기획이란?
     2.프로젝트 기획의 세부 단계
     3.프로젝트 일정 관리 및 개발 방법과 도구
     4.영상 디자인 기획
     5.레퍼런스 수집 및 분석
     6.스토리텔링 / 스토리 보드

 

글 작성 : 언리밋리얼(구 스킬트리랩) 강사 정순홍


[1] 프로젝트 기획과 방법

 

1-1. 프로젝트 기획이란?

'기획의 본질은  설득이다'?

'기획'의 사전적 의미 : 생각하는 바를 그려내는 일, 일을 꾀하여 계획함.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실현 가능한 제안으로 전개시키는 작업.
업종별 업무별, 분야별 다양한 목적과 특성에 따라 여러가지 기획.

기획의 외향적 본질은 설득이라고 할 수 있지만, 기획의 내향적 본질은 프로젝트의 완성입니다.
즉, 기획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는 프로세스이며, 관련된 내부 조직 혹은 외부 이해 관계자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약속이자 청사진이 됩니다.

우리는 일상에서 매 순간 계획을 합니다. 하지만 조직 업무에서는 프로젝트가 반드시 성공을 목표로 하므로, 계획은 더욱 체계적이고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기획입니다. 따라서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계획을 기획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기획력이 있다'와 '기획 업무를 한다'는 다릅니다. 기획력은 아이디어 구상과 열정만으로도 가능하지만, 기획 업무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이어야 합니다. 단순히 아이디어에서 그치지 않고, 그것을 수행하기 위한 짜임새 있는 형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문서화를 하며 각종 도구를 개발하고 활용합니다.

사업 기획과 프로젝트 기획은 또 다릅니다. 사업 기획은 외향적 본질인 설득이 궁극의 목적이 되구요 프로젝트 기획은 완성하고 성공하는 것이 궁극의 목적이 되는 것이죠.

그래서 사업 기획은 ‘사업 계획서’라는 형식을 통해 전략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시장 분석을 하고 SWOT 구조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을 분석하여 포괄적이고 추상적인 성격을 띠며 이해 타산적 프로세스가 필요합니다.

반면에 프로젝트 기획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라는 형식을 통해 목표 지향적 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수행 능력을 분석하고 가능성과 불가능성을 고려하여 선택과 집중을 통해 구체적인 기술과 노동 집약적 프로세스가 필요하게 됩니다.

사업 계획은 조직 또는 사업 전체에 대한 장기적인 전략 및 비전을 다루는 반면, 프로젝트 기획은 특정 프로젝트 또는 작업에 대한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러한 두 가지 계획 모두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조직의 성공을 위해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세부적으로 기획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총괄 기획 안에서 역할 별로 나누어서 각자(팀)가 맡은 업무, 파트 별 기획이 필요한데 특히 영상 디자인의 기획에 대해서 좀 더 세부적으로 알아보고자 합니다.

모든 기획에는 공통적으로 요구되거나 적용되는 항목들이 있지만 기획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거나 해석이 되기도 하며 정해진 정답이 있거나 형식이 있는 것이 아니기에 해당 기획에 맞게 적절히 응용하여 목표 수행을 위해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적용하면 됩니다.

각 디자인 산업 별 기획의 예 (디자인 직군)

● 영화 VFX
    ○ 프로젝트의 목표 : 미팅을 통하여 요구 사항 분석 및 파악.
    ○ 프로젝트 범위 : 시나리오 및 스토리보드 분석, VFX 작업 목록.
    ○ 예산 및 자원 계획 : 예산 분석, 레퍼런스 수집, 기술 및 리서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리소스 확보.
    ○ 일정 계획 : 팀 구성, 역할 분담, 일정 수립(마일스톤)
    ○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선택 : 문서화, 가이드 라인 작성.
    ○ 품질 관리, 리스크 관리 계획, 모니터링 및 평가.
    ○ 제작 완료.


● CF
    ○ 프로젝트의 목표 : 미팅을 통해 광고 주체, 대상, 시장, 메시지, 브랜드 가치 분석 파악.
    ○ 프로젝트 범위 : 광고 목적, 대상, 범위에 따라 런닝 타임 및 스타일 확정.
    ○  예산 및 자원 계획 : 컨셉, 스토리 보드 및 시나리오 작성 후 기술, 인력 선정
    ○ 일정 계획 : 작업 목록, 팀원, 예산에 맞게 분배.
    ○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선택 : CF 특성 상 유연하고 수정 / 변경에 대한 대비.
    ○ 품질 관리, 리스크 관리 계획, A안/B안/(C안).
    ○ 제작 완료.


●  방송국
    ○ 프로젝트의 목표 : 미팅을 통한 메시지, 내용 분석 및 파악.
    ○ 프로젝트의 범위 : 시나리오 대본 분석, 작업 내용 리스트업.
    ○ 예산 및 자원 계획 : 프로그램 특성 마다 다르지만 방송 특성 상 편성 기한이 존재.
    ○ 일정 계획 : 유동적 상황에 맞게 느슨한 계획 필요.
    ○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 커뮤니케이션 채널 확보, 애자일 방법론.
    ○ 품질 관리, 리스크 관리 : 경우에 따라서 품질 관리가 힘들어도 기한 엄수.
    ○ 제작 완료.


● 애니메이션 프로덕션
    ○ 프로젝트의 목표 : 컨셉, 주제와 스토리, 캐릭터 개발.
    ○ 프로젝트 범위 : 아이디어, 시나리오, 스토리보드 분석.
    ○ 예산 및 자원 계획 : 총 제작 예산, 편당 제작 예산, 프로젝트 규모 산정, 인적, 기술적 자원 분석. 캐릭터, 배경 디자인 등 다양한 요소들을 분석하고 소통 채널과 제작 파이프라인 구축.
    ○ 일정 계획 : 병렬적 제작 구조와 계획 필요.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를 위한 다양한 방법 모색.
    ○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 외주 제작 연계, 프로젝트 총괄 관리를 위한 다양한 방법 및 절충안 모색.
    ○ 품질 관리 : 각 라인업 별 컨펌 보고 체계 수립 후 수정 보완.
    ○ 후반 작업 : 품질 관리를 통하여 전체 일관성과 동일한 품질 유지 및 최종 편집, 음악, 색보정을 통한 품질 관리 동시 진행.
    ○  제작 완료.

 

 

 


1-2. 프로젝트 기획의 세부 단계

● 프로젝트 목표 설정
● 프로젝트 규모 / 범위 설정
● 프로젝트 일정 관리 / 개발 도구
● 프로젝트 자원 / 예산 설정
● 프로젝트 위기 예측 / 관리
● 의사소통 / 보고 계획
● 품질 관리 / (위기관리)
● 프로젝트 완료

 

 


1-3. 프로젝트 일정 관리 및 개발 방법

# 마일스톤, 타임라인, 애자일, 스크럼(스프린트), 칸반

● 프로젝트 일정 계획 수립
    ○ 목표와 범위 설정
    ○ 작업 분석 및 시간 추정
    ○ 항목 분석 및 ‘작업 쪼개기 (WBS, ‘Work Breakdown Structure’)
    ○ 우선 순위 정렬
    ○ 전체 스케쥴 파악 및 관리 (마일스톤, 로드맵)

● 개발 방법론의 종류와 이해
    ○ 전통적 폭포식 개발론 (예시)
    ○ 다이아몬드(더블) 개발론 (예시)
    ○ 애자일 개발론 ([예시])
    ○ 스크럼(스프린트)
    ○ 칸반
    ○ 프로젝트 관리 도구
        ■ Asana ([https://asana.com](https://asana.com/))
        ■ Jira (https://www.atlassian.com/ko/software/jira)
        ■ Trello ([https://trello.com](https://trello.com/))
        ■ Confluence (https://www.atlassian.com/ko/software/confluence), 

        ■ ClickUp ([https://clickup.com](https://clickup.com/)), 

        ■ Wrike ([https://www.wrike.com](https://www.wrike.com/)), 

        ■ Bitrix24 ([https://www.bitrix24.com](https://www.bitrix24.com/)), 

        ■ Teamwork ([https://www.teamwork.com](https://www.teamwork.com/)), 

        ■ Freedcamp ([https://freedcamp.com](https://freedcamp.com/)), 

        ■ Zoho Projects (https://www.zoho.com/projects)..

 


1-4. 영상 디자인 기획

● 목표 설정, 대상 관객 정의, 콘셉트, 스크립트/스토리보드, 예산/일정, 촬영 / 제작 계획, 마케팅 / 배포, 피드백/수정.

● 아이디어 구상 / 콘셉트 도출
    ○  컨셉 아트 (시각적 표현) :  드로잉, 레퍼런스 이미지
    ○  컨셉 스토리 (언어적 표현) : 문장, 메시지, 슬로건.
    ○  컨셉 음악 (청각적 표현) : 화음, 멜로디, 비트

● 스크립트 및 스토리 보드 작성
    ○  구성 요소 분석 및 파악
    ○  배치와 순서 설정
    ○  주제와 소재 설정
    ○  레이아웃 구상

● 뮤직 영상 제작을 위한 기획 및 제작 단계 (모션 그래픽, 타이틀, 뮤직비디오)
    ○  ‘음악이 먼저냐 영상이 먼저냐’에 따라 다름.
    ○  실 촬영 위주의 뮤직비디오와 풀 3D 혹은 그래픽 영상도 다름.
    ○  음악이 주된 콘텐츠인지 영상이 주된 콘텐츠인지에 따라 다름.

      (1) 목표 : 음원 선정 및 분석, 콘셉트 설정.
      (2) 범위 : 청중 대상, 영상 시간적 분량, 표현할 요소 양적 분량, 기술적 난이도 제한.
      (3) 스토리보드 작성 : 음악의 가사 및 분위기에 맞는 스토리텔링으로 시나리오 구성.
      (4) 레이아웃 디자인 : 전체 씬 규모를 산정하고 구도를 고민.
      (5) 연출 1 : 카메라 무빙을 애니메이션 하고 씬 디테일 부분을 고민.
      (6) 러프컷 / 프리비주얼 영상 제작 
            - 시각적 계획, 시간적 계획, 연출 계획 (런닝 타임, 카메라 테스트, 미장센 구도 조정)

            - 일정 계획, 예산 / 자원 계획 수립
      (7) 레벨 디자인 : 모델링 및 환경 구성.
      (8) 연출 2 : 액터 애니메이션, 카메라 애니메이션 (무빙, 렌즈 효과, 프레이밍, 샷)

      (9) 파이널 라이팅 / 렌더링

      (10) 편집 / 후반 작업
            - 사운드 효과음
            - 트랜지션 효과
            - 색보정
            - 타이포그래피

 


1-5. 레퍼런스 수집 및 분석(배포)

● 레퍼런스 참고 및 아이디어 콘셉 도출 및 배포

      ○ 유튜브 (https://www.youtube.com/)
      ○ 비메오 (https://vimeo.com/watch)
      ○ 비핸스 (https://www.behance.net/)
      ○ 핀터레스트 (https://www.pinterest.co.kr/)
      ○ 디자인영감 (https://www.designspiration.com/)
      ○ 드리블 (https://dribbble.com/)
      ○ 모션어레이(https://motionarray.com/)

● 아이디어 및 콘셉트 도출 혹은 제작을 위한 소스 

      ○ 어도비스톡 (https://stock.adobe.com/kr/)
      ○ 픽사베이 (https://pixabay.com/ko/videos/)
          - 영상, 이미지, 음악, 음향효과.
          - 무료 (CCO 라이센스) :  상업적 이용 가능, 저작권 표시 X
      ○ 펙셀 (https://www.pexels.com/ko-kr/)
          - 영상, 이미지
          - 무료 (CCO 라이센스) :  상업적 이용 가능, 저작권 표시 X
      ○ 엔바토 (https://elements.envato.com/)
          - Envato Market은 여러 개의 독립된 마켓, Envato Elements는 월별 또는 연간 구독 방식의 서비스
          - 미리보기만 다운로드 하여 프리비주얼 제작에 이용하기도 함.
      ○ 아트리스트(https://artlist.io/), 아트그리드 (https://artgrid.io/)
      ○ 셔터스톡 (https://www.shutterstock.com/ko)
      ○ 스케치팹, 마켓플레이스 등
          - 무료 및 유료
          - 3D 모델링 소스 및 언리얼 에셋 소스

          - FAB.com으로 통합

 


1-6. 스토리텔링 / 스토리 보드

by Randy Nelson from Pixar University, CMU 

[1] 이어 그리기 (Collaborative Drawing)


      ● 팀 구성은 2명~4명 정도가 적당합니다.
      ● 그리는 순서를 정하여 모두가 처음과 시작을 경험하도록 N번 로테이션을 합니다.
      ● 팀원들은 돌아가면서 각자 하나 또는 두 개의 오브젝트 혹은 캐릭터를 그릴 수 있습니다.
      ● 다음 사람은 하나 또는 둘 모두에 관심을 집중 시키는 두 번째 오브젝트를 추가합니다.
      ● 그림을 그리고 난 후 무엇을 어떻게 왜 그렸는지 간략하게 팀원들에게 설명합니다.
      ● 그림이 완성이 되면 마지막에 그린 사람이 모두에게 그림을 보여주며 스토리를 이야기해줍니다.
      ● 청중은 그림 안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질문을 할 수 있고 화자는 그게 대해 설명합니다.

과제 목표 : 

      ● 기본적인 스토리텔링과 스토리 구조를 파악하고 표현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 타인의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고 발전시켜 내 아이디어를 전파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 발표하고 표현해보는 경험을 제공하고 순발력, 상상력, 응용력을 향상시켜줍니다.
      ● 팀워크를  분석하고 조직화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스토리 보드

      ● 스토리 및 장면 구조 파악 : 키샷, 스크립트, 감정선, 요소(배경, 메인 캐릭터, 장치) 분석.
      ● 점(위치, 촛점, 방향), 선(구도, 동선), 면(깊이, 볼륨, 대비, 밀도)
      ● 프레임 디자인 : 카메라 앵글, 샷의 종류, 공간 배치 및 캐릭터 포즈 설정.
      ● 스토리 진행 : 장면 간의 연결성 있는 흐름과 적절한 타이밍으로 기승전결 연출.
      ● 설명 추가 : 대사, 부연 설명, 카메라 무빙, 특수효과, 런닝타임 등을 텍스트로 기재.

※ 다양한 스타일의 스토리보드



 







0 comment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