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 언리얼 이미시브(Emissive)로만 라이팅 할 때 품질 유지 및 개선 방법






실내 공간을 만들고 내부에 이미시브 컬러로만 머티리얼 적용한 오브젝트를 배치를 해서 엠비언트 라이팅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공간을 조금만 벗어나거나 이미시브 컬러로 만든 오브젝트를 배치를 했을 때 주변에 영향을 주는 빛이 자글거리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것은 글로벌 일루미네이션(GI)을 사용할 때 파이널게더 렌더방식에서 비롯되는 현상입니다.




● 해결방법
    [1] 포스트 프로세스 볼륨을 이용합니다.        
        (1) 포스트프로세스볼륨 생성 후 무한규모(언바운드) 체크를 해줍니다.
        (2) 포스트프로세스볼륨의 디테일 탭에서 노출(Exposure)을 수동으로 바꿔줍니다.
            - 미터링 모드를 Manual로 바꿔주고 
            - 노출보정 값을 씬에 맞게 적절한 값으로 조정해줍니다.






        (3) 포스트프로세스볼륨의 루멘 설정에서 품질을 올려줍니다.
            - 글로벌일루미네이션 메서드는 Lumen 선택(확인)
            - 아래 첨부 이미지 처럼 각 설정 값 수치를 올려주면 됩니다.
            - 특히 루멘 씬 디테일 값과 파이널게더퀄리티 수치를 올려줍니다.
            - 파이널게더퀄리티는 기본으로 2까지 올릴 수 있지만 특정 숫자를 입력하여 더 올려줄 수 있는데 렌더 연산량이 증가하여 시스템 자원을 많이 써서 성능이 저하 될 수는 있으나 시네마틱 영상 작업에서는 크게 무리가 없는 것 같습니다. 경험적으로 16이상의 수치를 적용하니 이미시브 라이트의 자글거림이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위 첨부 이미지처럼 세팅 후 결과입니다.



이제 뷰포트 내에서 카메라를 자유롭게 움직여보면 퀄리티가 유지되고 자글거림이나 아티팩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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