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 언리얼 엔진 워터 시스템 그림자 문제 해결





언리얼 엔진 5.2.1



워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바다를 만들었는데 그림자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레벨에서 다른 메쉬들 사이에선 그림자가 전혀 문제가 없었는데 아래 그림처럼 바다 표면에만 깍두기 현상이 심하게 드러납니다.




에디터 안에서는 그림자 관련 설정을 죄다 건드려봐도 아무런 효과가 없었습니다. 콘솔 명령어로 그림자 퀄리티를 올려줘도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에디터 상에서 해결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것 같습니다. (삽질 2시간 ㅠㅠ)

그러다가 구글링 하게 되었고 같은 문제로 고생했던 해외 동지들이 있어서 집단 지성의 힘으로 해결을 ㅠㅠ

우선 언리얼 엔진 에디터를 닫고 프로젝트의 config 폴더 안에 있는 DefaultEngine.ini 파일을 수정해 줍니다. 혹시 모르니 '내가 수정하고 있는 내용'을 명확히 알고 있거나 자신 없으면 ini 파일을 따로 백업을 해둡니다.

​-> 해결방법

DefaultEngine.ini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수정해 주면 되는데요 [/Script/Engine.RendererSettings] 이 부분을 찾아서 해당 섹션 안에 아래 내용을 추가 해주면 됩니다.

r.Water.SingleLayer.DepthPrepass=1
r.Water.SingleLayer.ShadersSupportVSMFiltering=1
r.Water.SingleLayer.VSMFiltering=1

위의 3줄을 추가해줍니다. 추가가 되면 요런 모습을 보일 겁니다.





이제 언리얼 엔진 에디터를 실행 시켜 주면 아래 그림처럼 그림자가 해결이 되었습니다.



3시간 동안 눈 빠지는 줄.. 암튼 해결이 되어서 뿌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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