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xel Megascan Blend Material Not working
언제부턴가 메가스캔 브리지에서 머티리얼 블렌딩이 되질 않습니다. 구글링 해보니 2022년 10월에 커뮤니티에 저와 같은 증상의 글이 있네요. 그 후에도 몇 건이 더 있고.. 저는 올 해 초까지만 해도 잘 되었는데 2023년 6월 부터 안되네요.
물론 3개 이상의 머티리얼을 선택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저런 오류가 떴습니다. 2개만 선택해도 같은 오류가 발생하구요. 그런데 1개만 선택 했을 때는 되더군요! 1개만 선택했는데 무슨 블렌딩이 의미가 있는건지..
하지만 방법은 있었습니다.
위에 기술한 대로 1개만 선택한 상태에서는 어쨌든 블렌딩 머티리얼이 생성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머티리얼 에디터에서 보니 1개만으로 생성이 되긴 했으나 슬롯은 2개가 더 빈자리로 존재는 했습니다. 그래서 머티리얼 인스턴스 에디터에서 제가 수동으로 직접 다른 머티리얼을 더 추가를 해주니 3개가 블렌딩이 되네요. 어찌됐든 블렌딩 머티리얼을 이용하여 메쉬 페인팅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해결이 된 줄 알았으나 2023년 8월 또 다시 오류가 생기네요. 이제는 1개를 선택한 상태에서도 머티리얼 블렌딩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번과는 다른 오류 메세지가 나옵니다. 지난번 오류에서는 3개 이상 선택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3개 이상 선택하면 블렌딩이 되지 않는다고 하더니 이번에는 2개 이상을 선택을 하라고 하네요. 물론 2개 혹은 3개를 선택한 상태에서 블렌딩을 시도했는데도 말이죠.
이번에는 해결을 할 방법이 없는 것이 1개만 선택을 해도 저런 오류가 나오니 방법이 없습니다. 현재 언리얼 커뮤니티와 퀵셀에 버그 리포트 및 메일도 보낸 상태인데요 답변이 올 때까지 (+ 버그가 수정이 될때까지) 기다려야겠습니다.
P.S 이건 단순히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아마도 퀵셀에서 머티리얼 블렌딩 기능을 없애려고 하는 것이 아닐까 예상을 해봅니다. 퀵셀에서 개발한 또 다른 프로그램 믹서(Mixer)를 이제 언리얼 플러그인으로 넣으려는 계획이 있는 건 아닐까 싶기도 하구요. 그렇게 되면 아마도 메쉬 페인트 기능도 없어지거나 혹은 더 발전되 기능으로 거듭나지 않을까 싶기도 하구요.
사실 머티리얼 블렌딩이나 메쉬 페인트나 점점 잘 쓰지 않는 기능이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랜드스케이프도 사용 중요성이 조금씩 낮아져 가고 있는 것 같은데 더 좋은 기능으로 대체되거나 지금보다 조금 더 업그레이드가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에픽에서 언리얼 개발에 대해 정말 진심인 것 같아 앞으로도 계속 더 좋아질거란 기대가 매우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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